기술과 기술혁신
경제성장에 대한 기술혁신의 중요성은 불확실성을 감소시키기 위한 지식과 정보의 중요성과 함께 경제적 위기가 재조명되었다. 자본주의 경제에서 경제성장의 원동력은 발명, 기술혁신 및 기술확산이며, 특히 기술확산은 중앙정부 및 지방정부에게 중요한 공공정책적 관심의 대상
극대화하기 위한「국가기술혁신시스템」(NIS)을 구축
□ 디지털경제 시대의 급속한 기술발전에 대응할 수 있도록 슘페터적 혁신(disruptive innovation)을 창출
□ 기술혁신주체간 네트웍을 강화하고 기술확산을 중심으로 한 기술혁신 선순환구조를 구축하여 국가의 창조적 기술역량을 극대화
기술 관리학에서는 일반적으로 혁신을 조직이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출하고 그것을 개발하여 제품이나 서비스로 사회나 시장의 요구를 충족시키는데 까지 이르는 전 과정으로 정의한다.( Aiken and Hage, 1971; Pierce & Andre, 1977; Damanpour and Evan, 1984) 여기서는 내부적으로 창조 것이든 혹은 외부로부터 도입된
분석이다. 비디오게임이나 아케이드게임에 있어서는 우리 경쟁력지수가 0에 가깝다고 할 수 있으므로 논외의 대상이 될 수밖에 없다. 현재의 한국 게임산업 경쟁력을 저해하는 요소는 단연 경영자산에서의 비경쟁력과 국제적 인지도라고 할 수 있다. 사실 우리의 현재 기술적 자산을 최대한 평가하여
혁신은 경제성장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며, 대학을 비롯한 고등교육기관과 연구하부구조는 발전과 공간을 이어주는 토대를 형성한다고 보았다(Alvarez-Gonzalez, 1993).
Aydalot와 Keeble(1988)의 연구에 의하면, 신기술과 지역산업환경의 역동성간의 관련성을 가장 잘 분석할 수 있는 설명적 틀은 바로 지역환경
Ⅰ. 개요
Schumpeter(1942) 이래로 기업의 기술혁신활동 수준을 결정하는 요인에 관한 많은 연구가 진행되어 왔다. 그 중 가장 전형적인 것이 기술혁신과 시장구조(혹은 산업특성)간의 관계를 규명하는 연구들이다. 이러한 연구에서 기업간 기술혁신활동의 차이는 시장수요, 기술적 기회(technological opportuni
기술혁신을 촉진하기 위하여 정부가 (1) 기초과학 연구에 대한 정부투자 확대, (2) 원천기술이나 경쟁 전 단계에 있으면서 상업적 활용이 가능한 공통기술을 민간기업과 협력하여 개발, (3) 정부가 주로 구매하는 제품과 관련 공정을 개발, (4) 산업경쟁력을 약화시킬 수 있는 정부 의사결정 구조나 규제의
확산으로 생산성이 급격히 향상되고 있으나, 외국 및 국내 타업종과 비교할 때 생산성이 취약하다.
노동생산성은 미국의 32%, 일본의 34%, 국내제조업의 60.5% 수준
유통전문인력양성을 위한 교육시설이 부족하고 유통.물류 정보화 및 표준화가 취약하여 유통산업의 성장역량을 제약한다. 대형할인점,
확대 실시(1만개 기업)
ㅇ3만개 사업 참여기업의 IT화 고도화 지원
- 전사적자원관리(ERP) 도입(3,000개), 협업적 IT화(1,000개) 등 시스템의 업그레이드를 지원하여 기구축 시스템의 효용성 제고
- IT화를 통한 e-비즈니스를 위해 대기업과 중견․중소기업을 포함한 산업전반의 네트워크 확산 유도